[C++] 텍스트 기반 RPG 게임 제작 프로젝트 회고록

2025. 1. 17. 15:21·C++

회고록

회의 개요

  • 주제: KPT를 통한 프로젝트 회고
  • 목적: 협업 과정과 결과물을 점검하고 개선 방향 논의
  • 진행 방식:
    1. 개인별로 Keep, Problem 작성
    2. 작성한 내용을 돌아가며 발표
    3. 집단지성을 통해 Try 도출
    4.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 및 보완

KPT 분석

Keep

항목 설명
Shop 클래스 아이템 구매 및 판매 기능 구현
ShopScene 클래스 각 아이템의 가격을 화면에 숫자로 표시
기획 시간 프로젝트 초반에 충분한 기획 시간을 확보하여 명확한 목표 설정
게임 Flow 메인 → 상점 → 던전 → 결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게임 흐름
즉각적인 피드백 오류 및 요청 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Scene 기반 시스템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볼륨 확장을 용이하게 함
렌더링 결과 시간 대비 괜찮은 품질의 렌더링
인벤토리 시스템 시각적 완성도가 높은 UI 구현
커서 기반 상점 및 인벤토리 직관적인 조작 방식 제공
플레이어 스킬 선택의 폭을 넓혀 몰입감 향상
협업 원활한 소통과 빠른 피드백을 통해 이루어진 효과적인 협업
플레이어 상황에 따른 이벤트 스트레스 등 플레이어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 추가

Problem

문제점 설명
Shop 클래스 난잡한 주석으로 코드 가독성 저하 및 사용되지 않는 함수 존재
구체적인 기획 부족 몬스터, 아이템, 스탯 등에 대한 세부 기획 부족
불친절한 게임 설명 및 UI 조작 방법 안내와 도움말 부족
다양한 버그 발생 의도치 않은 대량 골드 입수, 간헐적 렉 등
몬스터 턴 구분 문제 플레이어 공격 후 몬스터 공격 간의 명확한 구분 부족
과도한 파생 클래스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몬스터 클래스가 지나치게 많아 관리가 번거로움
렌더링 최적화 부족 동영상 재생 파트에서 렉 발생
스프라이트 크기 불일치 픽셀 크기 불일치로 인해 위치 조정 번거로움
밸런싱 부족 몬스터와 플레이어 간의 전투 밸런스 미흡
문자열 입출력 문제 BMP 이미지로 문자열 출력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

Try

문제점 개선 방안
불친절한 게임 설명 및 UI 도움말 및 조작 방법 버튼 추가, 조작 키 공지
몬스터 턴 구분 문제 플레이어 공격과 몬스터 공격 사이에 이미지 움직임, 턴 이동, 텍스트 출력 등의 이벤트 추가
과도한 파생 클래스 초기화 데이터를 활용해 클래스 하나로 통합
Artifact 등급에 따른 이미지 변화 등급별 Panel을 만들어 아이템 배경에 적용
렌더링 최적화 부족 렌더링 알고리즘 최적화 및 동영상 재생 파트 개선
스프라이트 크기 불일치 픽셀 크기 규격화(예: 300x300)로 위치 조정 문제 해결
밸런싱 부족 몬스터 클래스 곱셈 값 조정 및 기본 스탯 재조정
문자열 입출력 문제 입출력 시스템 반응성 개선 후 영어 문자열 입력/출력 시스템 구현
사운드 부재 게임 내 사운드 추가를 통해 몰입감 증대
전투 UI 스킬 설명 버튼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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